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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AI상용화 메타버스 무한한 가능성과 도전

by 뭐슨일이고 2023.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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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총정리↘

 

AI상용화 메타버스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가상현실(VR) 보다 더욱 현실감 있는 가상 세계를 구현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메타버스는 게임이나 즐거움뿐만 아니라 교육, 스포츠, 여행, 쇼핑 등 실제 삶의 연장선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AI는 메타버스 공간을 더욱 정교하고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AI는 사람의 얼굴이나 움직임, 언어 등을 학습해 사람과 흡사한 디지털 아바타를 만들 수 있고, 사용자의 취향이나 행동을 분석해 맞춤형 콘텐츠나 서비스를 추천해 줄 수도 있습니다. AI상용화 메타버스는 현재 시작 단계에 있지만, 앞으로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잠재력이 큰 분야입니다.

 

AI상용화 메타버스 무한한 가능성과 도전
AI상용화 메타버스

 

 

 

목차

 


◎메타버스의 개념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메타 (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가능한 3차원의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등의 기술을 통해 현실을 디지털화하고,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경험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메타버스의 개념은 1992년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소설에서 메타버스는 고글과 이어폰, 즉 시청각 출력장치를 이용해 접근하는 가상 세계로 규정되었습니다.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 세계의 경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공간이며, 게임, 교육, 엔터테인먼트, 쇼핑, 의료, 여행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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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콘텐츠 활용↘

 

◎메타버스의 콘텐츠

메타버스에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에서는 레고 모양의 아바타와 함께 가상 세계를 탐험하고, 직접 게임을 만들고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 배틀로열 게임인 포트나이트에서는 파티로열 모드에서 유명한 가수나 연예인들의 온라인 콘서트를 관람하거나, BTS의 뮤직비디오를 감상하고 안무를 따라 할 수도 있습니다.
  • 네이버 제트에서 출시한 제페토에서는 AI·AR·3D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 맞춤형 3D 아바타를 만들고, 다른 이용자들과 소통하거나, 패션 아이템이나 드라마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메타버스에서는 교육, 스포츠, 여행, 쇼핑 등 실제 삶의 연장선으로 활용될 수 있는 콘텐츠들이 무궁무진하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현실의 삶에서 누리기 어려운 것들을 가상공간에서 해결할 수 있게 되므로 라이프스타일을 확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장단점

▷장점

  • 메타버스는 물리적 제약이 적고 원하는 곳에 어디든 갈 수 있는 가상 세계입니다.
    • AI는 이러한 메타버스 공간을 더욱 정교하고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 예를 들어, AI는 사람의 얼굴이나 움직임, 언어 등을 학습해 사람과 흡사한 디지털 아바타를 만들 수 있고, 사용자의 취향이나 행동을 분석해 맞춤형 콘텐츠나 서비스를 추천해 줄 수도 있습니다.
  • 메타버스는 교육, 스포츠, 여행, 쇼핑 등 실제 삶의 연장선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AI는 메타버스와 결합해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메타버스를 이용한 공부 방식은 가상의 교실에서 친구들과 함께 수업을 듣는다는 점에서 흥미 요소로 작용될 수 있고 AI 튜터가 학업 성취도에 맞춰 학습을 보조해 줄 수도 있습니다.
    • 또한, 메타버스에서는 실제로 경험하기 어려운 과학 실험이나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을 가상으로 구현한 체험활동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 메타버스는 현실의 삶에서 누리기 어려운 것들을 가상공간에서 해결할 수 있게 되므로 라이프스타일을 확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 AI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사용자에게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고 메타버스 세계를 더욱 흥미진진하게 즐길 수 있게 해 줍니다.
    • 예를 들어, AI가 사용자의 얼굴을 분석해 어울릴 것이라고 예상되는 헤어스타일이나 옷을 추천해 주는데, 메타버스에서는 간편하게 여러 스타일의 옷들을 입어본다거나 다양한 색상으로 염색을 해보는 등 즉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쉽지 않았던 여행을 인공지능과 메타버스를 통해서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원하는 여행지를 선택하면 AI에 기반해 관련 관광지를 추천받을 수 있고, 메타버스 공간에서 가상으로 관광 명소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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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에 주목하라↘

 

▷단점

  • 메타버스는 가상 세계에서 벌어지는 불법 행위에 현실과 똑같은 기준을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 예를 들어, 메타버스에서의 사기, 해킹, 도박, 폭력, 성범죄 등에 대한 법적 규제와 처벌이 미흡하거나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메타버스는 가상 세계에서 사용되는 가상화폐에 어느 정도의 현실 가치를 부여해야 할지 모호하다는 것입니다.
    • 예를 들어, 메타버스에서의 디지털 자산 거래에 대한 세금, 환율, 보안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흐려지면서 사람들의 정신적 건강과 사회적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예를 들어, 메타버스에서의 가상 경험은 현실에서의 실제 경험을 대체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상으로 경험하는 것과 실제로 체험하는 것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현실적인 스킬과 경험을 획득하는 데 있어서는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또한, 메타버스에서의 소셜 커뮤니티와 상호작용은 사람들을 연결시키지만, 현실적인 만남과 상호작용의 감소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통신업계의 화두

  • 통신업계의 최대 화두는 단연 5G와 미디어 사업입니다.
    • 5G는 5세대 이동통신으로, 기존의 4G보다 훨씬 빠르고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미디어 사업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어 콘텐츠를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 이 두 분야는 통신업계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 올해 3월 일반인 대상 5G 서비스 상용화가 예고된 상황에서 국내 통신사들은 5G 네트워크 구축과 가입자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또한, 5G와 연계된 다양한 산업과 서비스에도 진출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 예를 들어, SK텔레콤은 5G와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보안 등을 결합한 'AI·5G 플랫폼’을 구축하고, KT는 5G와 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 등을 연계한 ‘5G 플러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미디어 사업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어 콘텐츠를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 통신사들은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를 통해 방송 콘텐츠를 공급하고, OTT(Over The Top)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또한, 메타버스(Metaverse)와 같은 신규 미디어 플랫폼에도 진출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LG유플러스는 케이블 TV 업체 인수를 검토하고 있고, SK텔레콤은 넷플릭스와 제휴하고 있으며, KT는 메타버스 플랫폼 'U+실시간세상’을 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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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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