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국제전화 악용 보이싱피싱 대응 조치 강화.
국제전화 수신 시 음성으로 국제전화 안내를 하여 보이스피싱 예방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국내 전화번호가 도용돼 로밍 형태로 수신되는 번호를 자동 차단하는 것으로 디지털 재난관리 강화를 위한 「디지털 안전 3 법」 시행령 개정안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보이스피싱 등 통신사고 발생 시 통신사업자의 책임과 의무가 강화된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보이스피싱 범죄 근절을 위해 이통사, 제조사, 관련 부처 등과 협력하여 기술개발, 제도 마련 등 다양한 정책들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제전화 수신 시 안내 메시지란 다음과 같다.
- 국제전화 수신 시 음성으로 ‘국제전화입니다’ 또는 '해외에서 걸려 온 전화입니다’라는 안내 멘트가 나온다.
- 스마트폰 화면에 '국제전화’라는 표시가 나타난다.
-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조치로, 외국에서 걸려 온 전화를 수신자가 더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다른 조치
- 카카오톡 메시지 진위 확인 서비스를 이용하여 금융회사나 공공기관이 보낸 메시지가 정식인지 확인하세요
-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를 이용하여 인터넷상의 개인정보를 관리하고, 미이용 사이트의 회원탈퇴나 개인정보 삭제를 요청하세요
- 휴대전화 가입현황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여 본인 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의 개통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시 신규가입을 제한하세요
-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하여 본인 명의로 개설된 금융회사 계좌정보를 한 번에 조회하고, 명의도용 계좌의 지급정지 조치를 취하세요
-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을 이용하여 개인정보 유출 사실을 등록하고, 해당 정보를 금융회사에 전파하여 강화된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도록 하세요
- 지연이체 서비스나 입금계좌지정 서비스를 이용하여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송금 피해를 예방하세요
-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에서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와 대처법을 알아보세요
보이스피싱을 당하면 다음과 같은 대처법을 따르세요.
- 경찰청 (112), 금융감독원 (1332) 및 송금·입금 금융회사의 고객센터에 즉시 피해사실을 신고하여 지급정지 신청하세요
- 가까운 경찰서 (사이버 수사대)를 방문하여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발급하고, 이를 지급정지 신청한 금융회사 영업점에 제출하세요
- 피해금 환급신청을 하세요. 피해 금액이 1만 원 이상이라면 소액이라도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유출피해가 있다면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를 이용하여 인터넷상의 개인정보를 관리하고, 미이용 사이트의 회원탈퇴나 개인정보 삭제를 요청하세요
-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을 이용하여 개인정보 유출 사실을 등록하고, 해당 정보를 금융회사에 전파하여 강화된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도록 하세요
이 시간에는 국제전화 악용 보이싱피싱 대응 조치 강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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