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관련

코로나19 시대, 해외여행 전 꼭 알아야 할 여행자보험 가입 팁!

by 뭐슨일이고 2023. 8. 1.

해외여행자 보험은 여행 도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건사고 및 질병에 대비해 금전적 부담을 줄이고자 가입하는 보험이다. 여행자 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상 금액, 범위, 한도, 특약 등을 잘 확인하고 비교해야 하며, 코로나19 상황에서는 입국 요건, 현지 대처방법, 보장 내용 등을 꼼꼼히 알아두어야 한다.

 

코로나19 시대, 해외여행 전 꼭 알아야 할 여행자보험 가입 팁!

 

팬데믹 시대의 끝자락에 해외여행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계절 여행자들이 현지에서 대처방안이나 여행 전 챙겨야 할 여행자보험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 본다.

 

국내는 물론이거니와 해외에서는 더욱더 방심할 수 없는 코로나19 

 

  • 입국 전에는 여행지의 코로나19 상황, 입국 요건, 검역 조치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준비해야 한다.
    • 일부 국가에서는 코로나19 음성증명서, 백신 접종증명서, 건강선언서 등을 요구하거나, 입국 후 자가격리를 의무화하는 경우가 있다.
  • 여행 전

 

챙겨야 할 여행자보험은
  • 여행자 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상 금액, 범위, 한도, 특약 등을 잘 확인하고 비교해야 한다.
  • 코로나19 특약은 해외여행자보험의 일부 상품에서 추가로 가입할 수 있는 특약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진료비, 입원비, 자가격리비 등을 보장해 주는 특약이다. 상품마다 보장 내용과 한도가 다르므로 잘 확인하고 선택해야 한다.
  • Chubb Assistance 긴급지원서비스는 Chubb의 해외여행자보험 가입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로, 병원 안내, 긴급 의료 이송, 귀국 수배 등 전 세계 각지에서 연중무휴 24시간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행자보험 언제 가입해야 좋을까?

 

여행자보험은 여행을 떠나기 2~3일 전에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단체여행의 경우 여행사의 여행상품에 여행자보험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여행계약을 체결할 때 확인하는 것이 좋다.

 

보험료는 여행기간, 보험회사, 보험가입금액, 보장내용, 피보험자의 연령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5,000원 내외 (3일 기준)가 일반적이다.

 

여행 중 체류 기간이 변경되었다면

 

여행 중 체류 기간이 변경될 경우에는 보험회사에 연락하여 계약기간을 연장하거나 해지할 수 있다. 보험계약을 해지할 때에는 반드시 서면으로 계약해지를 신청해야 하며, 보험료의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다.

단,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만 해지가 가능하며, 이미 가입된 보험계약에서 보상한 금액이 실제 본인이 부담한 의료비를 초과하였을 때에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을 수 있다.

 

여행자보험은 실손보험과 다르게 국내 의료비 특약은 중복 보장이 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실손보험에서 이미 의료비를 지급받은 경우에는 여행자보험에서는 지급받을 수 없다. 따라서 실손보험과 여행자보험의 보장내용을 비교하여 필요한 상황에 맞게 가입하는 것이 좋다.

 

여행지에서 코로나19에 감염 시 지원되는 국가

 

한국인이 해외에서 코로나 19에 감염되었을 때,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격리입원치료비를 지원하는 국가를 알아보자.

먼저, 상호주의 원칙이란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상호주의 원칙이란, 해외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외국인 확진자에 대해 해당 국가가 우리 국민에게 제공하는 지원 여부와 정도에 따라 치료비를 일부나 전부 부담하도록 하는 원칙입니다.

 

즉, 우리 국민이 해당 국가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되었을 때 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국가는, 우리나라에서도 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고, 그렇지 않은 국가는 치료비를 자신이 부담해야 합니다.

 

※ 상호주의 원칙에 따른 코로나19 격리입원치료비 지원 국가

국가 지원금액
미국 최대 20만 유로
중국 최대 1만 위안
일본 최대 1만 앤
영국 최대 1만 파운드
독일 최대 1만 유로
프랑스 최대 1만 유로
스페인 최대 1만 유로
이탈리아 최대 1만 유로
캐나다 최대 2만 캐나다 달러
호주 최대 2만 호주 달러
뉴질랜드 최대 2만 뉴질랜드 달러
싱가포르 최대 2만 싱가포르 달러

 

도표를 보시면, 미국, 중국, 일본 등은 우리 국민에게 상당한 금액의 치료비를 지원해 주고 있다. 반면, 인도, 러시아, 브라질 등은 우리 국민에게 아무런 치료비를 지원해 주지 않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국가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되었을 경우, 본인이 모든 치료비를 부담해야 한다.

 

이 시간에는 코로나19 시대, 해외여행 전 꼭 알아야 할 여행자보험 가입 팁!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올여름휴가는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