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줌으로 쉽고 편하게 회의하기: 줌 사용법과 팁 정리

by 뭐슨일이고 2023. 11. 5.

↓↓↘↘

 

코로나가 한창 유행하던 시절에 학교나 직장에서는 거의 모두가 재택근무나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때 시절에 발달했던 줌이 오늘날에도 자리 잡고 활용되고 있어서 오늘은 줌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줌으로 쉽고 편하게 회의하기: 줌 사용법과 팁 정리

 

 

줌(Zoom)은 온라인 화상 통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기업입니다. 인터넷 환경만 있으면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화상 통화, 음성 통화, 그룹 통화, 화면 공유, 가상 배경, 회의 기록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줌은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나 재택근무에 많이 활용되었지만 코로나가 점차적으로 물러가고 있는 시점인 지금에도 많은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특징 알아보기

↓↓↘↘

√줌(Zoom)의 특징

 

  • 줌은 온라인 화상 통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기업입니다.
    • 줌은 인터넷 환경만 있으면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 화상 통화, 음성 통화, 그룹 통화, 화면 공유, 가상 배경, 회의 기록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줌은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나 재택근무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 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줌 앱을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 줌은 원가를 공개하여 모든 제품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투명성과 고객에 대한 진정성을 어필하였습니다.
    • 줌은 또한 다양한 요금제와 부가 기능을 선택할 수 있어 고객의 필요에 맞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줌은 광전효과에 의해 전기를 발생하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과 연동하여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 줌은 이를 통해 지구 온난화와 환경오염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 줌은 뛰어난 품질과 안전성을 자랑합니다.
    • 줌은 실시간으로 미팅의 품질을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대응하고 해결합니다.
    • 줌은 또한 강력한 암호화 기술과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통해 고객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줌(Zoom)의 기능

 

줌에서 제공하는 부가 기능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Zoom for Google Workspace 부가 기능:
    • 이 부가 기능을 사용하면 Gmail 또는 구글 캘린더에서 바로 미팅을 원활하게 예약, 참여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스케줄러 설정은 Zoom web portal에서 동기화됩니다.
    • 부가 기능을 설치한 후 데스크톱 웹 브라우저 (Gmail 또는 구글 캘린더) 또는 모바일 기기 (구글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Zoom 줌 단축키:
    • 줌에서는 사용자가 손쉽고 빠르게 화상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단축키를 제공합니다.
    • 줌 단축키를 사용하면 마우스에 손을 떼고 키보드만으로 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줌에서 제공하는 단축키는 윈도와 맥에서 다르며,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 사전 구성 설정으로 대량 배포하기:
    • 줌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는 구성 및 설치 모두를 위한 MSI 설치 프로그램,
    • 구성을 위한 그룹 정책을 활용하는 Active Directory 관리 템플릿,
    • 또는 구성을 위한 레지스트리 키를 통한 세 가지 방법으로 대량 배포할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줌을 사용하는 기업이나 조직에서 사용자의 설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알아보기

↓↓↘↘

 

√줌(Zoom) 사용방법

 

  • 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줌 앱을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 회원가입은 줌 웹사이트나 앱에서 이메일 주소나 구글, 페이스북 계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

 

Zoom 시작하기

 

 

 

  • 줌 앱을 실행하면 화면에 ‘새 회의’, ‘참가’, ‘스케줄’, ‘공유 화면’ 네 가지 버튼이 보입니다.
    • ‘새 회의’ 버튼을 누르면 바로 화상 회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참가’ 버튼을 누르면 다른 사람이 만든 회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스케줄’ 버튼을 누르면 미리 예약된 회의를 확인하거나 새로운 회의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 ‘공유 화면’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화면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화상 회의를 시작하거나 참여하면 화면에 여러 가지 아이콘들이 보입니다.
    • ‘음소거’ 아이콘을 누르면 자신의 마이크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 ‘카메라 시작/정지’ 아이콘을 누르면 자신의 카메라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 ‘참가자’ 아이콘을 누르면 회의에 참여한 사람들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 ‘채팅’ 아이콘을 누르면 회의에 참여한 사람들과 채팅할 수 있습니다.
    • ‘공유’ 아이콘을 누르면 자신의 화면이나 음악, 비디오, 화이트보드 등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더 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추가적인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가상 배경을 설정하거나, 녹화를 시작하거나, 투표를 진행하거나, 반응을 표시하거나, 자막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 ‘종료’ 아이콘을 누르면 회의를 종료하거나 나갈 수 있습니다.
  • 줌에서는 다양한 부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구글 워크스페이스와 연동하여 Gmail이나 구글 캘린더에서 바로 미팅을 예약하거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줌에서는 사용자가 손쉽고 빠르게 화상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단축키를 제공합니다.

줌 단축키

 

 

  • 줌에서 제공하는 단축키는 윈도와 맥에서 다르며,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 줌을 대량으로 배포하고 싶은 기업이나 조직에서는 사전 구성 설정으로 줌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줌에서는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니, 줌 웹사이트나 앱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줌을 통해 편리하고 효율적인 화상 회의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