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신구약66권

요나서, 요나의 도피와 니느웨의 회개

by 뭐슨일이고 2024. 10. 13.

요나서, 요나의 도피와 니느웨의 회개

♡♥

↓↘

 

요나서는 구약성서의 한 책으로,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하고 도망갔다가 결국 하나님의 뜻을 이루게 되는 선지자 요나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요나서는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중요한 내용과 교훈이 담겨 있습니다. 

 

 

요나서, 요나의 도피와 니느웨의 회개

 

 

요나서의 교훈,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


1장: 요나의 도피

하나님께서는 요나에게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로 가서 그들의 악행을 경고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러나 요나는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하고 다시스로 도망가기로 결심합니다.

 

그는 욥바로 내려가서 다시스로 가는 배를 타고 도망치지만, 하나님께서는 큰 폭풍을 일으켜 배를 위기에 빠뜨리십니다. 결국 요나는 자신이 폭풍의 원인임을 인정하고 바다에 던져지게 됩니다.

 

요나는 큰 물고기에게 삼켜져 3일 밤낮을 그 속에 머물게 됩니다.

 

♥♡

↓↘

 

2장: 요나의 기도

물고기 뱃속에서 요나는 하나님께 기도하며 자신의 잘못을 회개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자비를 구하며, 다시 하나님의 뜻을 따르겠다고 다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요나의 기도를 들으시고, 물고기로 하여금 요나를 육지에 토하게 하십니다.

 

3장: 니느웨의 회개

하나님께서는 다시 요나에게 니느웨로 가서 그들의 악행을 경고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이번에는 요나가 하나님의 명령을 따릅니다. 

 

그는 니느웨에 도착하여 40일 후에 니느웨가 멸망할 것이라고 외칩니다. 니느웨 사람들은 요나의 경고를 듣고 회개하며 금식하고, 하나님께 용서를 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회개를 보시고 재앙을 내리지 않기로 하십니다.

 

♥♡

↓↘

 

4장: 요나의 불만과 하나님의 자비

니느웨의 회개와 하나님의 자비에 요나는 불만을 품습니다. 그는 니느웨가 멸망하기를 바랐기 때문에, 하나님의 자비로운 결정에 화를 냅니다.

 

하나님께서는 요나에게 박넝쿨을 통해 교훈을 주십니다. 박넝쿨이 요나에게 그늘을 제공하다가 시들어버리자, 요나는 박넝쿨의 죽음을 슬퍼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요나에게 니느웨의 수많은 사람들과 가족들을 생각해 보라고 하시며, 그들을 불쌍히 여기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씀하십니다.

 

 

마치며

 

 

요나서의 교훈

요나서는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 그리고 인간의 불순종과 회개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요나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거부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지 깨닫게 되며, 하나님의 자비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요나서에서는 하나님의 사랑이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모든 민족에게 미친다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요나서, 요나의 도피와 니느웨의 회개를 주제로 요약 정리해 보았습니다.

 

♥♡

↓↘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