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올 여름 에어컨 관리 요령, 반드시 송풍버튼 누르세요!

by 뭐슨일이고 2024. 6. 22.

에어컨 관리 요령, 반드시 송풍버튼 누르세요!

↓↓

 

 

 

여름철 폭염을 피하기 위한 에어컨 사용은 보편화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수 사람들이 에어컨 전원을 off 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라면, 에어컨을 off 할 때 전원버튼만 누르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에어컨 내의 냉기를 에어컨 내부에 계속 머무르게 하기 때문에 배출되지 않은 습기로 인해 다양한 문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에어컨 관리 요령, 반드시 송풍버튼 누르세요!

 

 

늘 궁금해하던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를 오늘 파헤쳐 보기로 할 텐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에어컨을 사용할 때 전원을 켜고 끄기만 하면 다 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컨은 더운 바람이 찬 바람으로 바뀌면서 실내 공간의 온도를 낮춰지게 해주는 정말 고마운 기기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곰팡이는 습한 곳에서 잘 발생을 합니다. 에어컨 역시 더운 바람이 찬 바람으로 바뀌면서 생기는 결로 현상 때문이에요 다시 말해서 에어컨 내부에 습기가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에어컨을 off 하기 전에는 반드시 버튼에 쓰인 송풍 버튼을 누르는 것을 잊지 마셔야 해요.

 

 

 

에어컨 순환 원리


에어컨은 실내의 공기를 기기로 흡수하면서 순환하게 되는데 외부 더운 공기를 순환시키면서 기기 내부에 있는 냉매를 이용 열을 흡수한 후 식혀진 찬 공기를 내부로 뿜어주면서 실내의 기온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 겁니다.

 

이 과정에서 실내기에 있는 열교환기(에바)와 필터에 습기가 머금게 되는데요 이 상태에서 전원을 바로 끄게 되면 기기 내부에 습기가 계속 남게 되고 필터에서 미쳐 걸러내지 못한 미세한 먼지와 실내에 머물고 있는 각종 음식물 냄새등을 기기로 흡수하면서 습기와 함께 뒤 엉켜 곰팡이와 세균의 성장에 적합한 조건을 만들게 됩니다.

 

 

 

송풍기능(환기모드)의 역할


송풍기능(환기모드)은 에어컨의 냉각 작동이 중단된 후에도 실내의 공기를 순환시켜 주는 필수적인 기능이에요, 이렇게 송풍기능을 통해서 에어컨 내부에 머물고 있는 습기를 없애주면서 건조한 상태를 만들어 주어 곰팡이와 각종 세균들이 증식할 수 없도록 해주는 고마운 기능입니다.

 

게다가, 늘 궁금해하는 미간을 찌푸리게 하던 냄새 또한 없애주는 데에도 일등공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송풍기능 사용하는 방법


 

에어컨 전원을 종료하기 전에 기기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리모컨의 '송풍 버튼'을 누르시고 함께 꺼짐 예약 1시간 정도를 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에어컨 내부에 있는 습기를 효율적으로 건조해서 곰팡이와 악취 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환기(송풍) 기능의 이점


☆곰팡이 및 미생물 제어

  • 에어컨 내부에 잔류하고 있는 습기는 곰팡이와 미생물이 번식하기 좋은 조건을 조성해 줄 수 있기 때문에 환기를 시켜줌으로써 곰팡이와 각종 미생물의 증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 가족 중에 알레르기 반응에 민감하거나 호흡기 질환을 갖고 있는 이들에게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악취제거

  • 장기간 에어컨을 사용하게 되면 특유의 악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내부에 축적된 먼지와 습기 때문입니다.
  • 환기 기능으로 이러한 악취의 원인을 없앨 수 있습니다.

☆에어컨 내구성 향상

  • 내부 습기를 제거함으로써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고 내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규칙적인 환기 기능 사용은 에어컨을 더욱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처럼 작은 생활의 지혜를 통해 더욱 건강하고 상쾌한 여름 나기를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에어컨 관리 요령, 반드시 송풍버튼 누르세요! 란 주제로 포스팅해 드렸습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