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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스마트폰 사용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영향

by 뭐슨일이고 2023.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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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득일까 해일까?

 

스마트폰이 탄생하면서 현대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나고 있는데 어떤 영향들이 있는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영향
스마트폰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목차

 

1. 스마트폰이 주는 영향

2. 사회적 대가는?

3. 스마트폰 중독 예방

 

 


 

 

1. 스마트폰이 주는 영향

 

스마트폰이 주는 영향은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이 모두 있습니다.

 

 

긍정적인 영향

 

  • 스마트폰은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의 편리성을 증대시켜 줍니다.
    • 인터넷, 메신저, 소셜 미디어, 전화, 카메라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은 새로운 비즈니스와 서비스의 창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 우버, 에어비앤비, 넷플릭스, 유튜브 등은 스마트폰을 통해 세계시장으로 확장하고 있는 예입니다.
  • 스마트폰은 정서적 안식처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한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몸에 지니고 있는 것만으로도 사회적 배제감이나 고립감을 완화시켜 주고, 스트레스 호르몬의 변화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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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가 되는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

 

 

 

 

부정적인 영향

 

  • 스마트폰은 중독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사용은 뇌의 도파민 시스템에 영향을 미쳐, 자극에 대한 의존성과 강박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은 집중력과 인지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사용은 지속적인 분산된 관심과 알림으로 인해 작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정보 처리 속도와 기억력을 늦출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은 정신건강과 사회적 기술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중독은 우울증, 불안증, 사회 불안증, 정서 조절 문제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실제 대면 소통과 대인관계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우리의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스마트폰의 장점과 단점을 잘 파악하고, 적절하고 합리적인 사용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사회적 대가는?

 

스마트폰은 우리의 삶에 많은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과도한 사용은 우리의 뇌와 인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주는 사회적인 대가

 

  • 중독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뇌의 도파민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집중력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지속적인 분산된 관심과 알림에 의해 작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고 잠들기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 실제 대면 소통을 피하고 사회적인 고립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우울감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지속적인 의존으로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인지능력을 저하시키고 정보 처리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 뇌파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뇌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뇌의 확산성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손가락과 손목 근육에 부하를 줄 수 있고, 신경성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시력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디지털 아이 스트레인으로 알려진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이 주는 사회적인 대가는 많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을 적절히 조절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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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방을 위해서 지켜야 할 일↘

 

 

 

3. 스마튼폰 중독 예방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적절한 제어와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모니터링합니다.
    • 스마트폰 내에 있는 사용 시간제한 기능을 활용하거나, 부모가 어린이의 스마트폰 사용 내역을 확인합니다.
  • 스마트폰 사용 패턴을 분석하고 개선합니다.
    • 어떤 앱에 시간을 많이 소비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지 등을 파악하고, 필요한 사용과 불필요한 사용을 구분합니다.
  •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인지시킵니다.
    • 스마트폰 사용이 건강, 학업, 사회활동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책임감을 갖습니다.
  •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설정하고 준수합니다.
    • 가족이 함께 스마트폰 사용에 관한 규칙을 정하고, 이를 어린이와 공유합니다.
    • 예를 들어, 식사 시간이나 수면 시간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다거나, 공부나 운동 등의 활동에 충분한 시간을 확보한다는 등의 규칙을 만듭니다.
  •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장려합니다.
    • 스마트폰에만 의존하지 않고, 운동, 예술, 취미, 독서, 친구와의 만남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가족이 함께하는 활동이나 동호회, 학교 동아리 등의 그룹 활동을 촉진하여 어린이의 사회적 관계와 흥미를 확장시킵니다.
  • 스마트폰 사용 환경을 관리합니다.
    • 어린이가 사용하는 스마트폰 환경을 조절하여 중독 가능성을 줄입니다.
    • 예를 들어, 유해한 앱을 삭제하고 적절한 앱만 설치하거나, 부적절한 콘텐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필터링하는 등의 관리를 실시합니다.
  • 부모도 함께 참여하고 모델이 됩니다.
    • 부모는 자신이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적절한 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 어린이가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에 지나치게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어린이와 함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관리하고 활동에 참여합니다.
    • 가족 전체가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고 함께하는 가족 활동을 즐깁니다.
  • 스마트폰 중독 교육을 받습니다.
    • 어린이와 함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 스마트폰 중독의 잠재적인 위험과 중독의 신호, 올바른 사용 방법 등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 학교나 사회단체에서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세요.
    •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개최하여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확대합니다.
  • 대화와 소통을 강화합니다.
    • 어린이와 지속적인 대화와 소통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어린이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 관심사, 욕구 등을 이해하고 문제점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표현합니다.
    • 부모와 어린이 간에 열린 대화 환경을 조성하여 어린이가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고, 건강하고 균형 있는 디지털 생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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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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