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한국의 교육 달라져야 노벨상이 쏟아진다?

by 뭐슨일이고 2023. 2. 24.

교육 경쟁이 심한 나라를 꼽으라면 4개의 나라를 꼽을 수 있습니다.

미국, 일본, 중국, 한국을 꼽을 수 있는데요 그중에 가장 심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말이죠 이렇게 교육열이 심하고 전쟁터처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고 있는 한국인이 노벨상을 받은 이가 몇이나 되는지 아시나요? 말하기도 창피합니다. 그저 나만 잘 살면 된다는 이기적이고 친구도 적으로 생각하는 교육이 과연 올바른 교육인지 되묻고 싶다.

 

▶한국의 교육 달라져야 노벨상이 쏟아진다?

Only when Korean education changes will the Nobel Prize be poured out?

  • 한국의 교육열은 세계에서도 유명하다.

부모님들의 교육열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아이들이 유치원때부터 영어유치원을 다니고 초등학교 입학하면 학원 여러개를 다니는건 당연하게 여겨진다.

중학교부터는 특목고 준비를 위해 과외나 학원을 다니며 고등학교에서는 대학교 입시를 위한 공부를 한다. 대학생이 되어서도 취업준비를 하며 스펙쌓기에 여념이 없다.

 

이렇게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직장에 들어가면 끝일까? 아니다. 회사내에서의 경쟁 또한 치열하기 때문에 승진을 위해서 다시 자기계발을 해야한다. 평생교육이라는 말이 나올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은 끊임없이 무언가를 배우고 있다.

  • 과연 이러한 환경속에서 자란 아이들은 어떤 모습일까?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학원-집 을 반복하며 살아간다. 친구들과의 추억보다는 성적향상에만 관심이 있고 자신만의 시간을 갖기 보다는 남들에게 뒤쳐지지 않기위해 항상 바쁘게 살아가고 있다. 반면 유럽의 경우 어떨까? 물론 나라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여유로운 삶을 살고있다.

 

독일의 경우엔 주4일제 근무를 시행중이고 프랑스같은 경우 유급휴가가 1년에 60일이다. 그만큼 일보단 휴식을 중시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이 두 국가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 우리나라처럼 주입식 교육을 받은 세대는 창의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4차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창의성있는 인재가 각광받고 있다. 앞으로는 더욱더 창의성과 상상력이 중요해질텐데 지금까지의 교육방식으론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다. 이제는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수업이 많아지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해야 하는 시간이 많아졌고, 이에따라 사교육 시장 역시 더욱 커지고 있다. 하지만 공교육과 사교육 모두 문제점이 많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어떠할까?

  •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은 어떤가요?

공교육에서는 주입식 교육방식이라는 비판을 받고있다. 또한 교사 1인당 학생수가 너무 많아서 제대로 된 학습지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학교폭력 문제 등 여러가지 사회문제들을 야기시키고 있다. 반면 사교육은 지나친 선행학습 위주로 이루어져 있어서 오히려 아이들의 창의성을 해치고 있다는 의견이 많다.

  •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현재 정부에서는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를 전면 도입하기로 했다. 따라서 앞으로는 대학처럼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입시위주의 경쟁보다는 진로탐색 위주의 분위기가 형성될 것이다.

 

▶독일 교육은 전 세계에서 경쟁을 시키지 않는 교육으로 유명하다.

German education is famous for its non-competitive education around the world.

  • 왜 독일의 교육제도가 유명한가요?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교-학원-집 이렇게 반복되는 생활을 하고있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아이들의 창의성보다는 암기력 위주의 공부를 하게됩니다. 하지만 독일에서는 초등학교 때부터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말하고 다른사람과의 소통능력을 키우는 훈련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서 대학생이 되어서도 발표수업등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없게되죠. 또한 어릴때부터 수학문제를 푸는것 보다는 문제해결과정을 이해하도록 가르칩니다. , 정답을 맞추는 것 보다 어떻게 풀었는지 설명하는 방법을 배우는거죠. 이처럼 단순암기식이 아닌 스스로 사고하며 해결방법을 찾아가는 학습형태이기 때문에 한국과는 전혀 다른 모습입니다.

 

빠른 시일내에 한국의 교육이 우리 젊은 세대의 참교육으로 발전하여 노벨상이 쏟아지는 나라 전세계가 놀랄 아침의 나라 한국으로 발돋음 하기를 손 꼽아 기다리고 싶은 마음이다.

다음 시간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안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