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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인감증명서, 이제부터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세요!

by 뭐슨일이고 2024. 10. 1.

인감증명서, 이제부터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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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30일부터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제도가 도입된 지 110년 만에 이루어진 큰 변화로, 국민의 편의를 증진하고 디지털 행정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입니다.

 

 

인감증명서, 이제부터 온리인으로 발급받으세요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작, 110년 만의 변화


인감증명서는 본인의 도장(인감)을 주소지 주민센터에 사전에 신고하고, 필요시 발급받아 특정 도장이 본인이 신고한 인감임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공적, 사적 거래에서 본인의 의사를 확인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하며 부동산 거래, 자동차 매매, 대출 신청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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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는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해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불편함이 있었죠. 이러한 불편함은 지난해에만 약 2984만 통의 인감증명서가 발급되었다고 합니다.

 

이중 89.4%가 일반용으로 발급되었고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온라인 발급 서비스는 정부 24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며 법원이나 금융기관 제출용이 아닌 일반적인 용도의 인감증명서는 온라인에서 즉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용이 아닌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할 용도라면 기존 방식대로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온라인 발급 서비스는 일반적인 용도에 한정되며, 금융기관이나 법원 제출용 인감증명서는 온라인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발급된 인감증명서에는 16자리 문서 확인 번호가 기재되어 있어서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3단 분리 바코드와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음성 변환 바코드 기능도 도입되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9월 30일부터 한 달간 시범 운영을 거친 후, 1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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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감증명서 발급 절차

1. 정부 24 웹사이트 접속

2. 본인 인증

  • 전자 서명(공동 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과 휴대폰 본인 인증을 통해  본인 인증을 진행

3. 발급 신청

  • 발급 용도와 제출처를 입력하고 신청

4. 발급 완료

  •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아 프린트하여 사용

 

마치며

 

 

이번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 정책으로 국민들이 더 쉽과 편리하게 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110년 만에 이루어진 이 변화는 우리의 일상을 한층 더 편리하게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이제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아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인감증명서, 이제부터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세요?를 주제로 요약 정리해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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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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