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4대실손보험 청구하는 방법까지

by 뭐슨일이고 2023. 3. 18.

서론 / Introduction

 

4세대 실손보험이 궁금하실 덴데요 일반인들이 흔히 알고 있는 실비가 바로 "실비보험"입니다. 

실손은 실제 손해액의 줄임말이라고 이해하면 좋겠네요 지금 실비에 가입하고 있다면 크게 4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1세대, 2세대, 3세대, 4세대 실비입니다.

 

현재 가입하고 있는 실비가 어느 세대에 포함되어 있는지 그리고 현재 4세대 실비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알아보면 4세대 실손으로 전환을 할지 아니면 말아야 할지에 대해서 어느 정도 정리가 될 것입니다.


본론 / Point

 

4대실손보험 실손보험청구

표를 보면서 말씀을 드리자면 실손보험이 표준화가 되기 이전부터 2023년 현재까지 세대별 보장 내용을 살펴보면 1세대는 증권을 확인하기 전까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2세대부터 4세대 까지는 보장 내용은 동일합니다.

간혹 어느 보험회사가 실비 보장 내용이 좋은가요? 물어보는 경우가 있는데 모든 보험사는 다 똑같습니다.

 

갱신주기를 보면 가입 주기가 4세대로 오면서 5년마다 보장 내용이 변경될 수 있다는 겁니다.

4세대 실비로 가입한 상태에서 5년 뒤 재가입 실비가 나온다면 보장내용이 변경됐다고 하면 바뀐 5세대 실손으로 재가입이 된다는 겁니다.

 

1세대를 예를 들면 재가입 주기가 없기 때문에 유지만 한다면 만기까지 보장 내용이 변경이 없습니다.

표를 보시면 1세대는 재가입 주기가 없고 2세대는 4월 이전에 가입한 사람은 재가입 주기가 없고 13년 4월 이후에 가입하신 사람들은 15년입니다.

 

3세대는 15년이고 4세대는 5년입니다. 재 가입 심사는 따로 보지는 않습니다.

보장 한도를 보겠는데요 이 부분이 중요한데요 회사별 시기별 보장 한도가 상이한데요 그래서 1세대가 무조건 좋다기보다는 보장 내용이나 한도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2세대부터 3세대까지는 입원은 연간 5천만 원까지고 통원은 회당 30만 원까지 보장이 됩니다.

그리고 4세대는 입원은 똑같지만 비급여는 연간 100회 한도로 보장이 됩니다.

 

4대실손보험 실손보험청구

본인부담금에 대해서 위 표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4세대 실비보다는 이전 실비들이 본인부담금 측면에서는 메리트가 확실히 좋은 것 같습니다.

 

비급여 특약은 도수치료 MRI 비급여주사 항목에는 1세대는 입원, 통원 의료비에 포함이 됩니다.

다시 말하면 1세대는 본인부담금이 입원은 없었고 통원은 5천 원에서 1만 원인데요 예를 들어 도수치료를 받게 되면 본인부담금 5천 원에서 1만 원을 내면 된다는 것입니다.

 

2세대도 1세대와 똑같이 입원, 통원 의료비에 포함이 됩니다.

3세대부터는 바뀌게 되는데요 도수치료, 체외충격파는 연간 350만 원까지 5세대까지 가능합니다.


1세대부터 4세대까지 실손보험에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보장하는 내용들만 봤을때는 4세대 실비보다는 이전 세대 실비들이 좀 더 유리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하지만 보험료 인상에 대한 부담때문에 이전 실비들을 유지하기 힘들거나 앞으로 힘들어질 거라는 판단이 되는 사람들은 4세대 실비를 선택하는 것이 유지하는 측면에서는 좀 더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아무리 보장내용이 좋다고 해도 본인이 유지하기에 부담이 되고, 병원도 갈 일이 별로 없고 보험금도 탈 일이 없다고 생각이 된다면 무리하게 유지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만일 지금은 병원에 갈일은 없지만 후에 노년이 되어서 병원에 가게 되면 4세대 실비보다는 이전 실비가 좀 더 낫지 않을까 고민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실비는 가입시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갱신형"이기 때문에 지금도

 

보험료가 부담스럽거나 앞으로가 걱정이 되는데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인상되는 보험료를 2~30년 뒤에 어떻게 감당할 수 있을 까요 물론 보험료가 부담이 되지 않고 2~30년 후에도 무리가 없다면 이전 실비를 갖고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4세대 실비로 전환을 생각한다면 또 다른 고민이 생길 수 있는데요 처음에 실비를 가입할 때는 괜찮았는데 이후에 병력이 생겨서 가입이 안되면 어떡하지? 고민이라면 4세대 실비로 전환을 할 때는 일부사항을 제외하고는 "무심사 원칙 전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전환 후  6개월 이내 보험금 수령이 없는 경우에는 계약 전환을 철회하고 기존 상품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결론 / Conclusion

 

세대별 실비 내용을 정리해 보고 4세대 실비 전환 조건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항이지만 보험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각자 생각하는 기준과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보험이든 개인 상황에 맞게 가입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보험 가입 시에는 가입한 보험금이 발생한 실비 비용을 모두 보장하지는 않을 수 있으므로, 보장내용과 보장

 

한도, 보험료, 보장방법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가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