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주의 모든 것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수성의 궁금증?

by 뭐슨일이고 2023. 2. 24.

태양계는 태양을 중심으로 돌고 있는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등 8개의 행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세레스 명왕성 에리 등 외소함성 및 각 행성들 주위를 돌고 있는 위성 소행성 그리고 혜성 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중 태양계 내에서 태양과 가장 가까운 행성인 수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수성은 대기가 거의 존재하지 않아 표면 온도가 약 400°C나 된다고 해요. 그래서 낮 기온은 최고 427°C까지 올라가고 밤기온은 영하 170°C까지 내려간다고 합니다. 또한 일교차가 무려 200°C 이상 차이가 난다고 하니 우리가 상상하기 어려운 환경인 것 같아요. 이렇게 가혹한 환경이지만 지구형 행성 중에서는 유일하게 공전궤도 안쪽에서 자기장이 형성되어 있어서 생명체가 살 수 있다는 주장하고 있네요.

 

수성은 왜 이름이 수성인가요?

  • Why is Mercury called Mercury?

수성의 영어이름 Mercury(머큐리)는 로마신화의 신 머큐리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요, 그리스 신화 속 헤르메스처럼 날개 달린 모자와 신발을 신고 하늘을 날아다니며 소식을 전해주는 신이었다고 합니다. 이 신은 상업·도둑·운동경기·궁술·의약·음악 등 다양한 분야를 관장했는데 특히 상인들에게 인기가 많았다고 해요. 그리고 사람들이 장사를 하거나 여행을 떠날 때 행운을 빌어주기 위해 '메르쿠리우스'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이러한 어원 덕분에 수성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하네요.

 

수성은 어떻게 발견되었나요?

  • How was Mercury discovered?

1846년 미국의 천문학자 퍼시벌 로웰이 처음 관측했고, 이후 1849년 프랑스의 수학자 클로드 루이 드 라카유가 궤도 계산을 통해 정확한 위치를 알아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시 기술로는 직접 탐사하는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본격적인 탐사는 1930년대 들어서야 이뤄졌다고 합니다.

 

왜 하필 수성인가요?

  • Why Mercury?

우리나라에서도 달탐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화성보다는 좀 더 친근한 느낌이고, 달과 비슷하여 암 속 색깔을 띠며 표면에 구덩이가 많습니다. 금성보다는 조금 낯선 느낌이라 많은 과학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다고 합니다. 놀랍게도 1992년 수성의 북구 부근에서 물과 얼음이 발견되었다고 하네요 인류가 거주하기 힘든 환경이지만 외계생명체 탐색 대상으로는 최적의 조건이라고 합니다.

 

이 시간에는 태양계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 수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시간에는 더 좋은 내용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수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