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법

부자로 만들어 드릴께요, 방법은 따라만 하면 됩니다.

by 뭐슨일이고 2023. 2. 21.

"부자가 되고 싶다" 누구나 한 번쯤은 가져봤을 꿈일 것이다. 그렇다면 정말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당연히 수입도 늘리고 지출도 줄여야 하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가 않습니다. 게다가 열심히 아끼고 저축한다고 해도 집값 상승률을 따라잡을 수 없는 게 우리나라의 현실이기에 조금 더 빠른 시일 내에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꾸준히 노력한다면 분명 성공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꾸준한 노력이란 말은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라는 말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용기가 필요해요, 따라서 여러분들은 보다 현명한 선택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기 바란다.

 

●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가 있나요? (Why do you want to be rich?)

우리 모두 부자가 되길 원하죠?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바로 내가 가진 자본금이 많지 않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적은 금액으로도 시작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건 첫 단추를 잘 꿰야한다는 겁니다. 무작정 아무거나 막 따라만 하면 안 된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 같은 경우 무턱대고 남 따라 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성공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확률적으로 봤을 때 실패할 확률이 더 높죠. 따라서 무엇보다 본인 성향에 맞는 재테크 방법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나 돈을 많이만 벌려는 것도 문제예요 번 돈으로 무엇을 하고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진정한 행복인지 먼저 고민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 합니다.

 

● 가계부를 적어 보세요 (Keep an account book.)

내가 소비했던 금액들은 따로 기록하지 않아 어디에 어떻게 지출했는지도 전혀 알 수 없었다. 그러다 우연히 유튜브 영상을 통해 알게 된 어느 작가님의 말 한마디 덕분에 새로운 습관 하나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바로 매일매일 가계부를 적는 것이다. 작가님은 빠르게 적으면 10분이면 충분하다고 하셨습니다.  저도 그 방법을 해보기로 하고 그날그날 무엇을 샀는지 간단하게만 적어보니 나중에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게다가 자신이 얼마나 불필요한 곳에 과소비를 했는지 반성하며 조금씩 줄여나갈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아직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꾸준히 하다 보면 분명 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혹시 나와 같이 그동안 가계부 쓰는 것을 미뤄왔던 사람이라면 더 늦기 전에 도전해 보길 바랍니다.

 

    ※ 저축과 투자, 지출하는 내역을 상세하게 적어보고 예상 범위를 정해 본다.

  • 수입금액에서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 50% 책정 (공공요금, 관리비, 대출이자 등) 
  • 저축한 돈으로 쓰고자 하는 예상 비용 10% 책정 (주택구입비, 선물, 휴가비 등)
  • 가족이나 자신이 써야 할 용돈 예상 비용 40% 책정 (외식비, 옷구입비, 여행비 등)

● 지출 내역을 적어보세요 (Write down your expenses.)

가계부를 쓰면서 하루하루 소비 내역을 기록하다 보면 내가 얼마나 쓸데없는 곳에 돈을 낭비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매달 어느 항목에 제일 큰 금액을 썼는지 파악할 수 있어서 불필요한 과소비를 줄일 수 있어요 그렇다면 왜 굳이 귀찮은 일을 자처하면서까지 가계부를 써야 할까? 이런 의문점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 방법이 바로 재테크의 기본이기 때문이에요 만약 자신의 수입과 지출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면 앞으로의 계획도 세울 수 없습니다. 귀찮더라도 꾸준히 가계부를 쓰며 자산관리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현실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It's about setting realistic goals.)

우리 모두가 한 번쯤은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막상 실행하다 보면 내 의지와는 다르게 일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한다. 왜 그럴까? 바로 나 자신과의 타협점을 찾기 때문이 아닌가 싶어요 사람들은 각자 본인만의 기준선을 가지고 있고 여기서 조금만 벗어나도 쉽게 포기하거나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는 것이 여론 조사에 나와있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 5시에 일어나 운동을 하겠다는 다짐을 했지만 전날 늦게 자거나 몸이 너무 피곤하다면 스스로와의 타협점을 찾아 8시나 9시에 일어나는 식이죠 저 또한 몇 일전 부터 해오고 있지만 몸이 익숙치 않아 익숙하기까지 모진 노력을 하고 있어요 이러한 행동 패턴 속에서 어떻게 하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을까? 나는 우선 작은 목표라도 좋으니 일단 시작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거기서부터 하나씩 단계를 높여가면 될거라 확신하고 지금도 실천하고 있습니다. 물론 쉽지 않은 일이지만 계속해서 도전하다 보면 어느새 원하는 목표 지점에 도달해 있지 않을까요 가족들이 쓰는 외식비, 여행비, 심지어 구입하지 않아도 될 사치스러운 보석류 등 많은 돈이 들어가는 비용을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현실 가능한 목표를 세워 천천히 줄여가면 될 것이라 믿습니다.

더보기
첫 달에는    →  450달러
두 번째달    →  425달러
세 번찌달    →  400달러   
네 번째달    →  350달러
다섯 번째달 →  300달러
이러한 방식대로 줄여나가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면 단기적 보다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세요 (If you're planning an investment, plan for the long term rather than the short term.)

은행 이자만으로는 자산을 불리기 어렵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재테크나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주식이나 펀드처럼 리스크가 큰 투자방법들은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선뜻 시작하기가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안전하면서도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 왜 사람들은 항상 단기간 내에 이익을 얻기 위한 투기성 투자에만 집중할까? 물론 적은 금액으로도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유혹감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우리나라 금융시장 구조 자체에 있다고 본다.

 

예를 들어보면, 내가 국내 대기업 우량주 종목에 1000만 원을 투자했다고 가정하자. 그리고 해당 기업 주가가 10% 상승했을 경우 100만 원의 수익금을 얻게 된다. 이때 발생되는 세금은 15.4%이므로 최종적으로 손에 쥐게 되는 실수익은 85만 7천 400원이다. 반면 동일한 조건하에 미국 나스닥 상장기업 S&P500 지수 추종 ETF에 투자했다면 어떨까? 앞서 언급한 대로 똑같이 1000만 원을 투자했고 추가된 수익금은 90만 9천 600원이다. (ETF 거래 시 증권사 수수료 0.1% 제외) 그러나 환율 차이로 인해 원화 환산금액은 93만 8천 434원이고 이를 기준으로 했을 때 납부해야 할 세금은 총 11만 5천 336원이다.

 

결과적으로 한국 증시에 투자했을 때보다 2만8천524원 더 이득을 본 셈이다. 즉 해외주식 매매차익 관련 세금은 양도소득세 22% + 주민세 2% = 총 24.2%이지만 기본공제 250만 원 덕분에 실질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세금은 훨씬 적다는 의미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똑같은 자금이라도 어디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실제로는 엄청난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개인적으로 장기적인 투자 방식을 선호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실제로 현재 보유 중인 일부 포트폴리오에서도 이러한 장기적인 투자계획 전략을 유지하고 있는데 대체로 만족스러운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 방법들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산을 분배하여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 있을 수 있고 현재의 수입에 만족하지 않고 능력만 된다면 투잡이나 부업을 통해서 수입을 늘려나가는 방법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다면 결국 시간만 흘러 이도저도 못하는 나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시작이 반이다 ( Well begun is half done)라는 말이 있습니다.

 

시작하지 않으면 처음 그대로 입니다. 1년이 지나도 더 나아가 10년이 지나도 지금 그대로 일 것입니다.

부자가 되고 싶나요? 그럼 알려준 방법을 따라만 하셔도 당신은 부자의 길에 합류한 것입니다.

도움이 많이 되시길 바랍니다.

 

부가가 되고 싶다면 따라만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