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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업정보

'돈'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께요 - 유튜브 수익

by 뭐슨일이고 2023. 2. 8.

첫 시작부터 돈이야기를 하니 뭔가 좀 없어 보이나요?^^

오늘은 유튜브 수익의 모든 것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유튜브는. 광고주는 비용을 지불하고 동영상에 광고를 게재하며, 크리에이터는 YouTube Premium의 채널 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해 구독자에게 특별 혜택을 제공하여 수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YouTube는 사용자에게 광고 없는 경험과 독점 콘텐츠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유료 구독 서비스인 YouTube Premium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일부를 크리에이터에게 제공합니다.

요점을 말씀드리자면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1. 구독자 몇 명 일 때 얼마벌지?

YouTube 사용자가 구독자로부터 벌 수 있는 금액은 매우 다양하며 시청자가 위치한 국가, 시청자의 인구 통계, 제작 중인 콘텐츠 유형과 같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용자는 구독자 1,000명과 시청 시간 4,000시간에 도달하면 광고 및 채널 멤버십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구독자당 얻는 정확한 수익도 크게 다를 수 있으며 표시되는 광고 비용 및 제작자와 YouTube의 계약과 같은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플랫폼이 경쟁이 치열하고 시청자가 선택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기 때문에 YouTube에서 상당한 수입을 얻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2. 다양한 수익창출법

YouTube 제작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광고: 크리에이터는 동영상에 게재된 광고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광고를 표시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고 수익은 YouTube와 제작자에게 분배됩니다.

 

채널 멤버십: 크리에이터는 YouTube 프리미엄의 채널 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해 구독자에게 독점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Super Chat: 크리에이터는 채팅 스트림에서 눈에 띄는 유료 메시지를 수신하여 실시간 스트림 중에 실시간 채팅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YouTube 프리미엄: 크리에이터는 사용자에게 광고 없는 경험과 독점 콘텐츠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유료 구독 서비스인 YouTube 프리미엄에서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품: 크리에이터는 YouTube 상품 진열대를 통해 브랜드 또는 콘텐츠와 관련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후원 및 브랜드 거래: 크리에이터는 브랜드와 협업하고 결제를 받는 대가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크리에이터는 Patreon과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여 독점 콘텐츠나 혜택을 받는 대가로 팬으로부터 반복적으로 대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YouTube 제작자가 콘텐츠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 중 일부일 뿐입니다. 한 크리에이터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이 다른 크리에이터에게는 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수익원의 올바른 조합을 찾는 데는 종종 시간과 실험이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에드센스 & CPM

애드 센스는 웹 사이트 및 YouTube 제작자가 콘텐츠에 광고를 표시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Google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누군가 크리에이터의 콘텐츠에 표시된 광고를 클릭하면 크리에이터는 해당 클릭으로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얻습니다. 애드 센스는 구독자 나 팔로워가 많지 않더라도 동영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많은 YouTube 제작자에게 중요한 수입원입니다. 애드센스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크리에이터가 신청하고 Google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승인되면 동영상에 광고를 게재하고 클릭과 노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CPM'밀당 비용'의 약자이며 광고주가 광고 노출 1,000회에 대해 지불하는 비용을 나타냅니다. 노출수는 광고가 시청자에게 표시되는 횟수를 측정한 것입니다. CPM은 광고를 통해 특정 잠재고객에게 도달하는 비용을 추정할 수 있는 광고주에게 중요한 지표입니다. YouTube 제작자의 경우 CPM이 높을수록 동영상 조회수가 1,000회당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으므로 CPM은 수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YouTube의 평균 CPM은 매우 다양하며 제작자의 틈새시장,, 타깃 잠재고객, 위치와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YouTube의 평균 CPM$0.10에서 $5.00 사이입니다.

4. 요약정리 & 팁

 

유튜브를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3가지가 있습니다.

광고는 시작에 불과해요 다른 회사들이랑 협업을 하고 다른 일을 사이드 job으로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는구나.

그리고 You Tube 광고를 가늠할 때 CPM이라는 게 굉장히 중요하구나. 이 CPM이 놓을수록 광고를 봤을 때 돈을 더 받을 수 있구나. 이 정도면 요약정리를 해 봤고요 

다음으로 팁으로 넘어갈게요 

첫 번째 긴 영상. 영상 길이가 길면 길수록 안에 넣을 수 있는 광고 개수도 늘어납니다. 보통 10분을 넘어야 광고를 중간에 넣을 수 있어요. 그 말인 즉 CPM이 올라간다는 거예요 그래서 영상을 기왕이면 길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쉽지는 않아요 저도 10분짜리 영상 하나 만들려면 하루종일 해도 모자라거든요. 하지만 가능하다면 긴 영상이 더 좋다는 거. 그리고 지루하지 않아야 시청자분들이 안 나가신다는 거 알아야 해요 

 

두 번째 언어. 세상을 참 넓습니다. 영어권 국가에 거주하는 시청자분들의 CPM 이 높기 때문에 영어권 시청자가 볼 수 있는 방송이면 아주 좋아요 그래서 말이 필요 없는 방송들이 유리하긴 해요 참 아이러니 하죠. 말만 하는 방송이 대부분이잖아요 예를 들어 키즈 채널 아니면 먹방, 노래나 댄스, 아니면 강아지 고양이 방송, 운동 방송 등등. 언어를 알아듣지 못해도 다양한 국가의 시청자들이 즐겨볼 수 있는 방송일수록 채널 성장이 빠를 뿐 아니라 CPM도 높기 때문에 수익이 높습니다.

 

세 번째  채널 주제입니다.

단가가 높은 제품들과 관련된 채널일수록 CPM이 높습니다. 게다가 광고나 협찬이 들어오기도 쉬워요 뭔 소리냐 하면 예를 들어서 내가 자동차나 전자제품을 다루는 채널이면 그에 맞는 광고나 협찬을 받을 가능성이 크겠죠, 그리고 CPM도 높을 거니까 수익도 클 거고요 예시로는 전자제품, 자동차, 부동산, 주식 등등의 콘텐츠가 있습니다. 

 

네 번째 유튜브 광고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유튜브 광고는 가장 기본적이고 포괄적인 수익입니다. 채널이 커지면 커질수록 수입원들이 생기기 때문에 큰 채널의 경우 광고 수입은 전체 수익에 비해서 20%도 안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러니까 준비가 되는 대로 다른 수익창출을 시도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 광고주와의 공생

유튜브는 더 많은 회사들이 유튜브에서 광고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회사들 입장에서 봤을 때 채널이 너무 선정적이거나 자극적이라면 같이 협업하는 걸 꺼려하겠죠 자기 회사 이미지가 나빠지니까 당연합니다. 그래서 채널 성장을 위해서 너무 자극적이거나 선정적인 콘텐츠만 쫓는다면 그게 나중에는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상황에 따라 시기에 따라 광고주의 선호도가 바뀐다는 거 예를 들어서 예전에는 사진만 모아 놓은 방송이나 퀴즈 채널이 광고주들에게 인기가 많았지만 이제는 이슈도 터지고 해서 이런 채널들이 예전에 비해서 광고주들의 러브콜을 덜 받고 있어요 이런 식으로 광고주의 선호도는 시기에 따라서 트렌드에 따라서 바뀔 수 있다는 거 아시기 바랍니다. 

자 오늘은 돈 얘기를 많이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유튜브는 이미 래드오션이다. 지금 시작하면 늦었다 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았을 거에요 예전에 비해서 정말 많은 유튜버분들이 생겨나면서 당연히 많은 분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는 힘들 수 있어요 

하지만 유튜브가 한국에서 미친듯이 크고 있고 상대적으로 점령이 안된 주제들도 정말 많을 거에요 앞으로의 키워드는 '다양성이 아닐까 싶어요 앞으로 성공할 채널들이 지금까지 성공했던 채널들보다 많아질 거고 그럴수록 유튜브도 더 많은 수익 방법을 고안해 낼거에요, 준비가 된 분들만 그 기회를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오늘은 돈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정보를 가지고 또 오겠습니다.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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