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정보

자면서 돈 버는 전자책 쓰는 방법

by 뭐슨일이고 2023. 2. 8.

 

what is an e-book?

전자책(E-book)은 전자 형식으로 저장되고 디지털 기기에서 읽을 수 있는 책을 말합니다. 전자책은 일반적으로 PDF, ePub, MOBI 등의 파일 형식으로 저장되고,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기기에서 읽을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a pretty book

오늘은 전자책 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아시나요? 전자책은 PDF 파일 형태이기 때문에 원가가 없습니다. 판매수익이 천만 원이라면 100% 순수익이 되는 거죠 

근데 더 놀라운 건 전자책을 하루에 딱 2시간 정도만 투자하면 일주일 만에 완본 할 수 있다는 거예요 어느 분은 말도 안 된다고 하지만 사실이에요 워랜 버핏 님이 이런 말을 했는데요 '잠자는 동안에도 돈을 벌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 할 것이다.'

Warren Buffett은 미국의 투자 경영자입니다. 여러 기업, 주식 등을 투자하여 풍부한 자산을 쌓아 올렸습니다. 그는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으며, 투자 전략, 경영철학 등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다들 그렇게 생각하실 겁니다. 어떻게 하면 나도 그렇게 돈을 벌 수 있을 까라고 말입니다. 

주식투자처럼  매일 현금 흐름이 들어오는 것도 아니고 위험부담이 항상 있어서 쉽지도 않지만 잠자는 동안에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니 알아보았습니다. 

 

첫 번째 방법 : 전자책 만들기

잘만 만들면 꿀잠 자면서도 하루 3~40만 원 들어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자책은 어떻게 쓰는 건지 그리고 어떻게 판매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lease tell me how to sell e-books.

평범한 사람이라도 전자책으로 월 200만 원 300만 원의 수익을 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1. 전자책, 누구나 쓸 수 있는 이유 ( Why E-books can be used by anyone.)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자책이라고 하면 뭔가 되게 대단한 내용을 써야 될 것 같고 나는 책을 책을 쓸 수 있는 사람이 아닌데?라고 생각을 할 겁니다. 

전자책은 여러분이 평소에 읽는 종이책과는 개념이 조금 다릅니다. 내가 가진 노하우를 워드 파일 문서로 작성해서 PDF 파일로 변환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실제 형태가 있는 종이책이 아니라 그냥 파일입니다. 디지털 파일입니다.

종이책은 보통 페이지 수가 2~300페이지가 넘어가는 것인데 반해 전자책 페이지수는 약 20페이지 정도입니다. 

다시 말해서 구구절절 쓸데없는 내용을 쓸 필요가 없는 거죠 본인이 가진 노하우만 압축을 해서 쓰는 거라고 보면 됩니다.

예시를 들어보자면 

첫 번째로 내가 만약에 20대 때 알바 면접을 한 30군데 정도 봤는데 한 번도 떨어진 적이 없다고 한다면 알바 면접 30번 모두 합격한 사람이 알려주는 100% 합격 노하우 이 주제로 써 볼 수도 있다는 겁니다. 이 내용을 문서 형태로 만들어 보는 거예요 말하는 방법이나 표정은 어떻게 해야 되고 이력서는 어떻게 작성을 했는지를 간략하고 깔끔하게 문서로 정리를 하는 것입니다. 이런 내용이라면 고가보다는 저렴하게 판매를 한다면 적게나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거예요 5천 원에 판다고 했을 때 한 달에 10권만 팔아도 5만 원의 수익이 낼 수 있다는 겁니다.

두 번째 예시를 든다면 만일 내가 자취 N 년 차인 사람이라면 자취 N차가 알려주는 1인 가구 절약 저축 노하우 이 주제를 놓고 쓸 수 있어요 돈을 아낄 수 있는 식단 레시피를 알려 줄 수 있고 자취할 때 꼭 필요한 아이템이라든지 집 계약할 때 주의 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그런 내용으로 써볼 수가 있겠죠 이렇게 다양한 남들이 궁금해하는 것들을 짜임새 있게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전자책이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 크몽 플랫폼에 들어가 보면 자취생 요리 레시피, 자취생 지출관리, 워킹 홀리데이, 다이어트 이런 주제의 전자책들이 실제로 판매가 되고 있어요 이곳에 들어가서 둘러보고 나에게 맞는 주제가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2. 전자책은 매출이 곧 순수익! (Sales of e-books are net profit)

종이책은 팔릴 때마다 작가한테 얼마가 가는지 아시나요? 고작 인세 10%밖에 받지 못합니다.

만일 1만 5천 원짜리 책이 한 권이 팔리면 작가한테는 1천5백 원이 떨어지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출판사를 찾아야 하고 원고를 쓰고 수많은 편집을 거쳐야 되고 또 인쇄비도 부담을 해야 하고 최소 분량만 2~300페이지를 써야 하기 때문에 시간적으로도 비용 적으로도 정말 비효율적이에요 하지만 전자책은 100% 순수익입니다.

작가에서부터 고객한테 바로 가는 구조이기 때문이에요 초기 비용도 없습니다. 워드에 바로 쓰기만 하면 끝입니다. 

3. 전자책 쓰는 방법 ( How to write.an e-book.)

전자책 주제를 정했다면 이제 작성만 하면 됩니다. 

우선 목차를 정하는데 어떻게 정하냐면 주제가 워킹 홀리데이 ("Working Holiday"는 청년들이 휴가를 보내면서 새로운 문화와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 국제 교류 프로그램이며, 일정 기간 동안 해외에서 취업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라고라고 한다면 내가 알고 있는 것들과 떠오르는 것들을 쭉 키워드로 나열해 보는 거예요 예를 들어 영국에 여행을 갔다가 집을 구하는 방법이라든지 사기당하지 않는 방법 혹은 서비스직 취업하는 법, 친구 사귀는 법, 주의해야 할 표현이라든지 커리어 쌓는 법 이렇게 키워드로 쭉 나열해 놓고 그걸 어떤 순서로 알려주면 좋을지 정하면 그게 목차가 되는 겁니다.

목차가 정해졌으면 이제 내용을 작성하기만 됩니다. 하루를 날 잡고 종일 쓰는 것보다는 하루에 1~2시간씩 짬을 내서 매일매일 일기 쓰듯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노하우를 조금씩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면 시간이 가면서 점점 쉬워지는 것을 느끼실 거예요 처음에는 여유 있게 목표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가격은 어떻게 정하나요? ( How do you set the price?)

얼마에 팔지를 정하는 데는 우선 아까 알아본 크몽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자책 시세는 1만 원대에서 3만 원대가 가장 많습니다. 그보다 더 비싼 10만 원대가 있고 간혹 드물긴 하지만 100만 원이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격을 정하는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책의 내용이 돈을 벌게 해주는 내용이라면 평균 가격보다는 조금 더 비싼 가격으로 판매가 되는 편이에요 예를 들자면 사업, 주식, 부동산 등 이 될 수 있고 시중에 별로 없는 희소성이 있는 내용의 전자책이라면 비싸게 판매할 수가 있어요 내가 직접 경험하고 시행착오를 겪고 어렵게 습득한 내용들은 담았다면 남들은 궁금해할 거고 배울 수만 있다면 비싼 값을 지불해서라도 구입을 하게 될 거예요 내 전자책을 읽음으로써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상세페이지에 잘 담아서 쓴 다면 분명히 구매가 일어날 겁니다. 그리고 좋은 노하우를 너무 싼 가격에 내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요 구매자들은 너무 싼 가격이라면 불필요하다는 생각에 구입하지 않을 거라는 것입니다.

5. 어디서 판매해야 하나요? (Where should I sell it?)

전자책도 썼고 가격도 정했다면 어디서 판매해야 하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본인 SNS에서 판매를 하는 거에요 블로그가 베스트죠 본인 SNS나 본인 사이트에서 팔면 수수료가 하나도 없어요 하지만 이렇게 하려면 본인이 활발하게 운영하는 SNS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블로그나 유튜브를 운영을 하면서 자리매김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도 저도 없다면 당연히 플랫폼 ("Platform"은 사용자들이 서비스, 정보, 상품 등의 거래 및 교환을 수행할 수 있는 온라인 환경 또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플랫폼은 다양한 종류의 사용자들에게 편의와 효율성을 제공하고, 제휴 관계를 형성하여 상호 급수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술 기반의 상품 또는 서비스 시장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에 입점해서 판매를 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크몽, 탈잉, 클래스101 등이 있죠 이런 플랫폼에서 입점해서 팔면 권당 20%의 수수료가 나갑니다. 

많기는 하지만 잠재고객들이 생긴다면 오히려 쉬운 방법으로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본인 SNS를 만들고 운영을 한다는 것이 쉽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플랫폼을 통해 순수익 80%를 낸다면 이또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시간이 되고 돈을 더 벌고 싶다면 본인 SNS계정을 만들어 운영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분들도 남들보다 조금 더 잘하는 것이 있거나 조금이라도 더 잘 알고 있는 노하우가 있다면 그걸 그냥 지식으로 묵혀 두지 마시고 컨텐츠, 전자책으로 만들어서 판매를 해보세요 그러면 일을 하지 않고 자면서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구축할 수 있을 겁니다. 도움이 많이 되시길 바랍니다. 바잉!

 

댓글